Skip Navigation
Skip to contents

질문게시판

현재 페이지 경로
  1. HOME
  2. 질문게시판
Q1. 위내시경만을 시행하는 기관의 경우 위내시경실에 대한 우수내시경실 인증이 가능한지요?
A1. 인증평가를 신청한 의료기관에서 위내시경만을 시행하는 기관이라면 위내시경검사에 대한 우수내시경실 인증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위. 대장 내시경을 모두 시행하는 기관이라면 위내시경에 한해서만 우수내시경실 인증을 받을 수는 없으며
반드시 위. 대장내시경 모두에 대한 우수내시경실 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Q2. 평가 신청 전에 평가항목(가이드라인)을 열람할 수는 없는지요?
A2. 평가 항목은 인증지침서에 정리되어 있으며 인증지침서는 우수내시경실 인증 평가를 신청한 경우에 한하여 공급됩니다.
우수내시경실 인증제도 홈페이지에 평가 항목 리스트의 예시 항목들이 게시되어 있습니다.
Q3. 종합검진내시경실과 외래내시경실 분리 운영의 경우 두 곳 모두 인증평가대상 내시경실로 신청해야지만 병원에 우수내시경실 인증을 부여하는지요?
A3. 각 기관별로 우수내시경실 인증 평가를 신청한 대상 내시경실에 한해 인증평가가 시행됩니다. 예를 들어 검진센터와 외래
내시경실이 분리되어 있는 경우 두 곳 모두에 대한 인증을 신청할 수도 있으며 외래 내시경실만 선택적으로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인증은 신청 내시경실에 한해서만 유효합니다.
Q4. 새로운 직원에 대한 사전 교육 프로그램이란 무엇입니까?
A4. 사전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표준화되어 있는 구체적인 형식과 방법, 기간은 없습니다. 단, 이는 각 기관에서 내시경실을
운영하는데 있어서 업무의 적응과 향상에 부족하지 않을 만큼의 내용을 포함해야 합니다.
Q5. 우수내시경실 인증을 받은 기관에서 인증 내용을 병원 마케팅과 홍보에 이용할 수 있나요?
A5. 광고관련 의료법에 저촉되지 않는 범위내에서 병원 홍보와 마케팅에 우수내시경실 인증기관임을 게시할 수 있으며
대한소화기내시경연구재단 우수내시경실 인증제 홈페이지에 인증을 받은 의료기관들이 게시되고 열람이 가능합니다.
Q6. 내시경을 시행하는 방들이 개인의 프라이버시를 보호하기 위해 분명하게 구획이 되어야 하는지(벽으로 구성되어 구획되어야)가 궁금합니다.
A6. 우수내시경실 인증제에서 내시경실 공간에 대한 평가 항목은 진료실과 구분되는 내시경실 공간이 갖추어져 있는지 입니다.
진료실과 구분이 되어 있다면 내시경실 내부의 구획은 평가 항목에 해당이 되지 않습니다.

재단법인 대한소화기내시경연구재단

서울시 마포구 양화로 156, 819호(동교동, LG팰리스 8층) Tel. 02-3142-1552 Fax. 02-335-2690 Mail. ksge5@gie.or.kr